'2017/12'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7.12.21 카노 "알스트로메리아" barks 인터뷰 2 2
  2. 2017.12.20 카노 "알스트로메리아" barks 인터뷰 1 1
2017. 12. 21. 20:23

‘Melodic Aster*’ ‘Linaria Girl’에서부턴, 인터넷 세상에 있던 제가

ㅁ 메이저 씬으로 나아가서 모두하고 만나러 가는 이미지

 

----‘Linaria Girl’ 가사는, 초콜렛이라던지 각설탕 같은 단어도 있는데, 되게 소녀스러운 인상이네.

 

카노 : 그래요! 최근, [꿈처럼 귀여워](*파스텔 컬러, 세일러복, 마법소녀, 딸기 우유 같은 모티브가 사용된 꿈처럼 귀여운 것, 메르헨, 몽상적이며 귀엽고, 여자애의 꿈을 구현화시킨 것 같은 디자인)라는 게 여자애들 사이에서 유행하는데요. 그런 이미지의 가사가 좋겠네하고 생각했죠. 남자애는, 여자애가 무얼 생각하는지 모르겠다고들 하잖아요(웃음). 그런 느낌을 내고 싶었어요.

 

----그런 분위기였었지. ‘Melodic Aster*’ ‘Linaria Girl’의 흐름에서 조금 분위기가 변한 것도 있고.

 

카노 : 반짝반짝거리기 시작하죠. 그리고 ’29-Q’에서는 떠들썩하달지. 무슨 일이 있던거야!? 같죠(웃음). ‘Melodic Aster*’는 히게드라이버 씨가 만들어주셨는데요, 이 곡은, 인터넷 세상 속 저와 메이저에서의 저를 연결해주는 1곡이라는 이미지예요. ‘day by day’ ‘Daisy Blue’라는 곡은, 처음 제가 인터넷에서 불러왔던 악곡에 가까워서, 거기에, ‘Melodic Aster*’ ‘Linaria Girl’의 흐름으로 변화시킨 건, 인터넷 세상 속에 있던 제가, 메이저 씬으로 나와서, 모두에게 만나러 가는 이미지려나 생각해서, 순서적으로 거기에 두었죠. 거기서부터 점차 변화를 주어가는 거에요. ’29-Q’는 싱글 곡의 커플링 곡이지만, 펀치 한 방 주는 악곡을 부르고 싶어서, 야시킹 씨에게 전파곡을 부르고 싶어!”라고 부탁해서 만든 1곡이에요. 뇌를 직접 흔드는 곡을 부르고 싶었죠(웃음). 기운을 강매한 느낌이네요. 보통 엄청나게 텐션이 낮아서, 자칫하면 하루에 한마디도 하지 않을 정도지만, 완전히 반대 텐션으로 부르기에, 엄청 힘내서 부르고 있죠(웃음). 이 타이틀도, 조금 비틀었어요. 읽는 방법은 육구肉球”(*니쿠큐-,강아지나 고양이 발바닥의 부드러운 부분, 속칭 젤리)에요(웃음).

 

----’29-Q’, ‘day by day’의 커플링 곡으로서 들었을 때, 또 다른 훅이 들어왔었지.

 

카노 : 그렇네요. 엄청난 훅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차분해졌을 때에, 뒤통수를 맞아서, 거기서 또 다른 톤으로 할까나 싶었죠.

 

----거기서 ‘Ivy’로 이어지는데, 리드 곡인 건, 지금의 자신을 나타내는 곡이라서 그런거야?

 

카노 : 그렇네요. ‘Ivy’는 작곡작사를 맡았는데요, 제 자신이 멋지다고 생각하는 악곡과 사람이 생각하는 멋진 곡은 어떻게 다를까?하고 엄청 연구해서, 그 중간을 취한 느낌으로 만들었어요.

 

----확실히, 엄청 듣기 편한 1곡이었지. ‘nameless’에선, 조금 어둠이 시작되었달까.

 

카노 : 그래요! 거기서 조금 어두워지는 거에요. 어두워지기도 하며, 장대하기도 하고요. 전쟁 애니메이션을 위해 만든 악곡이어서, 친구였을지도 모르는 사람과, 전쟁을 통해 알게 되었을 뿐인데 적이 되어버리는 불행을 그렸어요. 제 안에서는, ‘nameless’ ‘RERE’의 흐름은, 알스트로메리아의 중심부분의 점차 독기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Haruzion’, 더욱 깊은 부분을 이미지하고 있어요. 어떤 꽃이라도, 깊숙히 들어가면, 색이 선명하게 되어, 투명하게 되죠. 그런 부분을 그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인간도 마찬가지라, 진정한 마음 속은, 다들 깨끗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서, 그런 부분을 꽃에 비유했단 느낌이에요. ‘Haruzion’의 가사는,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방법으로 썼는데요, 설국에서 일어날 법한 이야기를 제 안에서 만들어 가사로 해보았어요.

 

----‘Iberis Song’은 정말 내츄럴한데. 음색도 엄청 따뜻하고.

 

카노 : 이 곡이 제가 제일 자연스러운가 하고 생각해요. 지금까지, 인터넷 속에서 만들어온 노래는 전자음이었어서, 자연스런 음으로 부른다는 경험이 없었죠. 반대로 이런 곡을 통하지 않았던거죠. 이번에 이 곡을 부르면서, “이런 것도 할 수 있구나, 라는 발견이 제 안에서도 있었어요. 이렇게 차분한 곡은, 앞으로도 많이 부르고 싶다고 생각해요.

 

----엄청 좋은 발견도 있었으니, 폭이 넓어질 거 같아. ‘Sharry Baby’, 또 다른 라이브 감이고. 같이 흥이 오를 거 같은 1.

 

카노 : 그렇네요. 이 곡은, 꽃을 지지하는 줄기 같은 이미지예요. 이건, 제게 있어서 팬 모두이기도 해서, “지지해줘서 고마워메시지를 담은 곡을 마지막에 넣고 싶었어요. 조용히 끝내기보다, “또 다음에 만나자!” 같은 곡을 마지막으로 하고 싶어서. Sharry Baby의 꽃말은, “같이 춤추자!”예요. 미래로의 동경이라는 꽃말이 앨범 타이틀이니까, 미래로 가기 위해선, 모두 다 같이가 아니면 갈 수 없는 마음도 있어서, 이 곡을 마지막에 두었어요. 정말로 이번 앨범을 만들면서, 다 같이 가는 감각도 물론 있었지만, 모든 팬의 말에 지탱해왔고, 자란 기분이 정말로 강하게 있어서, 그걸 소중히 하고 싶단 마음에 만든 게, ‘Sharry Baby’라고 생각해요.

 

----멋지네. 보너스트랙에 수록된 슈가송과 비터스탭, UNISON SQUARE GARDEN 커버곡이기도 한데, 되게 세션감 있는, 테크니컬한 곡이었어.

 

카노 : 그래요. ‘슈가송과 비터스탭은 엄청 내츄럴하게 불렀어요. 이야기를 불렀다기보단, 정말로 싱어로서 마주한 곡이었다고 생각해요.

 

----2018128일에 나고야를 시작으로, 투어도 시작하는데. 마지막으로, 포부를 포함해서, 기개를 들려줄래?

 

카노 : . 지금까진, 아직 제 자신에 대한 걸로 가득 찼었던 걸, 3번째인 투어인 이번에는, 가득 차기도 하지만, 다 같이 즐기는 투어로 하고 싶다고 생각해요. 모두와 같이 만드는 라이브이고 싶어요. 드레스코드도 정하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편안하게 있고 싶으니까, 모두 파자마 입어달라고 할까? 라고요(웃음). 그렇지만, 꽃을 주제로한 앨범인데, 츄리닝이라니 괜찮아? 라고 스태프한테 들어서, , 그런가….하고 단념했네요(웃음). 모처럼 꽃을 주제로한 앨범을 만들었으니, 컬러풀한 미래가 되는, 기운 좋고 즐거운 라이브를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해서요, 부디, 모두의 기운을 저에게 주세요! 2018년도 모두와 같이 멋진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힘내고 싶어요. 이 앨범을 미래로의 시작으로 해서, 2018년도 이게 카노야!”라고 말할 수 있는, 카노라는 축을 제대로 가지고, 이걸 더욱 넓힐 수 있도록 힘내고 싶다고 생각하니, 잘 부탁드립니다.

 

타케시 쇼코


Posted by 신율
2017. 12. 20. 21:35



https://www.barks.jp/news/?id=1000149895#utm_source=tw_BARKS_NEWS&utm_medium=social&utm_campaign=tw_auto

 

barks japan music network 번역


[인터뷰] 카노 인터넷 세상에 있던 내가 메이저 씬에 나아가는 이미지

 

2010년부터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서 우타이테로서 활약을 시작해, 2015, 테레비 애니메이션 방과후의 플레아데스의 오프닝테마 ‘Stella-rium’으로 대망의 메이저 데뷔를 한 카노. 그 다음 해인 2016511일에 대망의 1st 앨범 “Nowhere”를 릴리스하게 된 그녀는, “아직 메이저라는 씬에 적응하지 못했다라고 말했었다. 그로부터 약 1년반 후. 카노는 알스트로메리아라는 타이틀의 앨범을 만들어냈다. 메이저 씬에서 활약하게 된 지 2. 그녀가 새로이 만들어 낸 앨범 알스트로메리아에는, 대체 어떤 카노가 담겨있을까?

 

‘RERE’ 가사는 페밀리 레스토랑에서 밤늦게까지 계속 생각해서

그래! 사축의 노래로 하자라고 결심했죠.

 

---- 지난 앨범 “Nowhere”로부터 약 1년 반이 지났는데. 첫 번째였던 전작을 만들 때에는, 아직 이런저런 망설임이 있다고, 말해줬었지.

 

카노 : 그랬죠. “Nowhere” 때는, 아직 전혀 익숙하지 않았달까. 이때까지 계속 인터넷 안에서 혼자 발신(発信)해왔어서, 스탭분들이 참여해준 덕분에 레코딩에도 익숙해졌고, 스튜디오 녹음이란 것도 처음이었죠. 이제야 이번 앨범을 만들고, 둥실둥실 떠오른 발이 드디어 지면에 닿았으려나? 하는 느낌이 되었죠(웃음). 예전엔, 10명이나 20명 정도 들어주시면 좋을 텐데라는 기분으로 불렀지만, 지금은, 더욱 넓은 곳에 발신하게 되어서, 노래 부르는 것에 엄청난 책임감이 생겨난 것도 있죠. 이 앨범을 다 만든 지금, 이런 걸 재밌다고 느끼기도 해서, 앞으로, 또 다양한 즐거움이나 재미를 발견해가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요.

 

---- 의식적인 변화도 있었겠네.

 

카노 : 그러네요. 엄청난 변화가 있었다고 생각해요.

 

----이번 작품에는 어떤 마음으로 대했어?

 

카노 : 멋진 곡을 부르고 싶다는 것에서부터, 폭넓게 많은 사람에게 닿고 싶다는 마음으로 변화하게 되어서, 대중적인 악곡을 의식하게 되었네요.

 

----3rd 싱글 커플링이기도 한 ‘RERE’, 정말이지, “멋진 카노였었지. 하지만, 거기에 카노 짱의 진수를 느끼기도 하지만 말야.

 

카노 : 아하하하. 그렇네요(웃음). 내면은 그쪽에 가깝지만요. ‘RERE’, 완전히 제 안의 고름을 짜내는 느낌으로 불렀으니까요.

 

----아하하하.

 

카노 : 그렇지만, 되돌아보면 ‘RERE’ 가사도, 엄청 고생했어요. 마감을 지키지 못한 건 알고있었지만, 정말로 쓰지 못하겠어서. 혼자서 페밀리 레스토랑에서 계속 생각했더니 한밤중이 되었죠. 문득 밖을 보니까, 일하는 사람들이 눈에 들어왔어요. 아직 이런 시간인데 일하는 사람이 있구나…..라고 생각했더니, 거기서, “그래! 사축의 노래로 하자!”라고 결심했죠.

 

----이거, 사축의 노래였구나!

 

카노 : 네 맞아요(웃음). 사축은 엄청난 말이네요! ‘RERE’라는 타이틀은, 아무리 일해도, 힘내도, 그것이 계속 반복되는 걸 의미해요.

 

----과연. “알스트로메리아에 새로 만든 곡에는, 맨 처음 어느 부분부터 시작하게 된거야?

 

카노 : 우선, ‘Ivy’부터 시작했죠. 싱글은 따로두더라도, ‘Ivy’를 시작으로 이번 앨범용으로 만든 악곡들은, 전부 꽃말이 있어서, 모든 타이틀에 꽃 이름이 붙어있어요. ‘Daisy Blue’는 데이지, ‘Melodic Aster*’는 애스터, ‘Linaria Girl’의 리나리아도 ‘Haruzion’도 꽃 이름이고, ‘Sharry Baby’만은 품종명이네요. ‘Ivy’, 그런 꽃들을 묶어주는 잎이에요. 들어주시는 분들이, 엄청 다양하게 깊게 생각해주셔서, 이번에는, 그런 분들을 향해, 타이틀도 조금 공들일까 생각해서, 의식하면서 붙였죠.

 

----가사에도 조금 링크한다던지?

 

카노 : 가사는, 원래부터 쓰여진 것들도 있었어요. 그 가사들에, 이런 타이틀을 붙이면, 들어주시는 분들은, 거기서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줄까나? 생각했죠. 그래서, 가사를 쓰는 단계에서, 꽃말은 꽃을 모티브로 한 악곡으로 하자까지는 생각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후에 그게 이상하리만큼 이어졌어요.

 

----꽃이라던지 꽃말은, 평소, 카노 짱 곁에 있다던지 해?

 

카노 : 할머니께서 꽃을 정말 좋아하셔서, 본가에는 온실도 있었어요. 호접란이라던지 있었지만, 호접란은, 꽃이 전부 떨어져 대머리독수리처럼 되어도, 소중히 키웠더니, 또 꽃을 피워주더라구요. 꽃을 피우지 않았던 때는, 할머니께, “너의 불성실함과 애정이 부족한 게 원인인게야라고 야단맞았죠. 굉장히 엄하신 할머니셨어요. 온실에는 여주도 있어서, 열심히 키운 여주를 먹기도 했죠. 제대로 키워서 먹는 게, 얼마나 소중한 건지, 거기서 배우기도 했지요. 그래서, 꽃에는, 제게 있어서, 엄청 어릴 때부터 가까이 있었던 거예요. 하지만, 설마, 제가 꽃을 테마로 한 앨범을 제작하게 될 줄은 생각도 못했네요.

 

---- 그럼, 어디서부터 이번 테마가 생겨난거야?

 

카노 : 우선, 앨범의 테마를 정하자는 이야기가 나왔을 때, 1st 앨범의 테마가 프리마스텔라라던지 ‘Stella-rium’ 같은 별이라서, 여행이라던지 입학이 컨셉이 된 적도 있어서, 이번 키 포인트가 되는 무언가를 정하고 싶어서, 궁리했어요. 그런 때에, 문득 꽃이 좋겠다 싶어서. 거기서, 테마가 되는 좋은 꽃말이 없을까? 해서 찾아봤더니 알스트로메리아를 찾았어요. 알스트로메리아라는 꽃은, 이번 제 아티스트 사진에 사용된 꽃이자, 선물용 꽃인데요, 조금 산재한 비쥬얼에다, 어쩐지 독이 있을 거 같단 말이죠. 그래서, 처음에, 어쩌지하고 생각했는데, 꽃은 독이 있을 거 같은 부분도 있으니 예쁜 부분도 있겠지, , 괜찮겠지 했죠(웃음).

 

----알스트로메리아의 꽃말은?

 

카노 : [미래로의 동경]이에요.

 

----판타지스러운 가사도 있겠지만, 미래를 향한 메시지를 느끼는 가사도 엄청 많잖아, 이번 앨범 가사.

 

카노 : 그래요. 지금까진, 저를 위했달까, 제 자신이 즐기기 위해 충동적으로 노래를 불렀지만, 그게, “모두를 즐겁게 하고 싶어로 바뀌어서, 그런 메시지를 담았지 않을까 생각해요. 싱글 곡을 새로 쓴 악곡에 감싼 이미지랄지. 벌룬 아트같이, 풍선을 꽃으로 감싼 느낌의 앨범이 되지 않았나? 생각하네요.

 

----아하! 이렇게 분명하게 한 곡 한 곡에 테마가 있으니, 부르기 쉬웠을 거 아냐? 감정을 담아 부르기 쉬웠다랄까.

 

카노 : 그렇겠지만서도, 꽤나 표현하기 힘들어서, “어째서 이런 가사를 써버린걸까…..”라며 후회한 곡도 있어요.

 

----그런거야!? 그건 어떤 곡?

 

카노 : ‘Haruzion’이에요. 장대함 안에 그리움을 내는 느낌으로 불렀는데, 좀처럼 잘 되지 않아서, 엄청 고전했네요.

 

----이야, 엄청난 풍경이 보이는 노래였어. ‘Haruzion’ 가사에는, 손수건이라던지, 그걸 건네는 풍경이, 명확히 뇌 속에 그려졌었고, 거기에 향수성도 있었고 말야.

 

카노 : 정말인가요!? 기뻐요. 좀처럼 테이크가 납득이 가지 않아서, 몇 번이나 재녹음했거든요. 이야기를 머릿속에서 생각하면서 불렀더니, 꽤나 힘들었죠. 저에게 있어 이번 앨범에서 인상적인 건, ‘Linaria Girl’이었어요. 타나카 히데카즈(*MONAKA 소속 작곡가) 씨가 쓰신 곡인데요, 가사도 지금까지와는 달라서, 여자애의 내면을 그렸다고 해야할까. 신기하게도, 듣기 쉽고, 부르기 쉬운 매력적인 곡이에요.

 

----곡조적으론, 재즈라던지 보사노바적인 요소를 포함안 악곡이었지.

 

카노 : 그렇네요. 멜로디를 들으면 시부야계(), 조금은 교묘한 곡이죠. 싱글 곡이었던 ‘day by day’를 만들 때, “어떤 곡이 좋아?” 물어봐주셔서. 그 때에, 시부야계가 좋아요라고 말했던 걸, 혹시나 기억해주셨을지도? 생각하네요. 정말 좋아하는 곡이 되었어요.

Posted by 신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