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 9. 22:08

출처 : https://akiba-souken.com/article/32496/


여성 아티스트/싱어송라이터 카노가, 1년 7개월만에 2nd앨범을 릴리즈. 앨범 타이틀인 '알스트로메리아'는 꽃이름으로,
'미래로의 동경'이라는 꽃말을 가진다고 한다. 앨범 신곡에, 각각 꽃의 이름이 붙는, 다채로운 1장이 되었다.


타나카 히데카즈(MONACA), Tom-H@ck, 야시킨, 히게드라이버의 호화작가진이, 악곡을 제공. 더욱이 보너스트랙으로서, 그 명곡의 커버도.
카노가, 전수록곡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주었다.


ㅣㅣ다양한 꽃으로 채운 앨범이 되었어요.


----2nd앨범 '알스트로메리아' 릴리즈. 축하드립니다. 어떤 앨범이 되었나요?

카노 1st앨범 'nowhere' 이후 릴리즈한 싱글 곡이, 이번 앨범에 수록되는 게 최초로 정해져서, 이걸 꾸미는 신곡을 신곡을 만들어야지 생각했어요.
그 때, 앨범 용 신곡 타이틀을 전부, 꽃으로 채울까 했죠. 그래서, 앨범 타이틀도 꽃이름인 거에요.


----'알스트로메리아'라는 건, 꽃이군요.

카노 아티스트 사진에 제 얼굴을 가리고 있는게, 알스트로메리아예요. 앨범 자켓 일러스트도, 이 꽃을 그린 거구요.
꽃말은 '미래로의 동경'이고, 긍정적인 앨범타이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거기다, 팬분이 가르쳐주신건데요, 앨범 릴리즈 날인 12월 20일의 탄생화이기도 해요.


----탄생화라는 걸, 카노 씨는 의식하지 않았던 건가요?

카노 네. 기적적인 우연이라, 감동했어요. 12월 20일은, 제 생일(12월 24일)에도 가깝고, 앨범은 제가 팬분들을 향한, 역・생일 선물이 되지 않았나 싶어요.


----앨범 첫 곡은, 4th 싱글인 'day by day'. TV 애니 '소드 오라토리아 던만추 외전'의 엔딩테마죠.

카노 동경하던 MONACA의 타나카 히데카즈 씨에게 작곡, 편곡 받은 곡이에요. 타나카 씨의 곡이라고 하면, 경쾌하다던지, 튀는 이미지가 강했는데, 억지로 그걸 쳐내고, 제게 맞는 느긋한 악곡을 써주셨어요.


----멜로디가, 정말 아름다운 곡이네요.

카노 아름답죠. 그치만, 코드 진행에 반해 매니악한 멜로디를 붙인 곳이 있기도 해서, 타나카 씨답다고 생각했어요.


----불러보고, 어땠나요?

카노 재밌었지만, 어려웠어요. 레코딩 중에 타나카 씨가, 부드럽게 다독여주셨어요.


----카노 씨가 작사를 담당했는데요, 가사의 테마는 무엇인가요?

카노 '가족애'예요. 제가 '던만추' 세계관에서 좋아하는 게, 주인공을 중심으로한 패밀리아 사랑이었어서, 이걸 중점적으로 썼어요. 2기는 1기보다 배틀 요소가 강한 건 알고있었는데요, '던만추'라고 한다면, 역시 패밀리아 간의 인연이라고 생각해요.


----산뜻한 곡이어서, 앨범의 첫곡에 잘 맞아떨어지는 거 같아요.

카노 감사합니다. '하루하루,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자'라는 의미도 포함한 악곡이어서, 이 곡에서부터 시작한 것으로, 저도 조금씩 성장해왔어라는 마음을 표현하고 싶었어요.
또, 정말 저답게 부른 곡이어서, 첫곡으로 했습니다.


----2번째 곡 'Daisy Blue'는, 앨범 신곡이네요.

카노 2nd 싱글 `디어 브레이브`를 써주신, 스콧푸 씨의 작곡,편곡이에요. 스콧푸 씨에겐, 데뷔 전부터 신세를 져서, 멜로디가 몸에 배어서, 정말 부르기 쉬웠어요.
작사도 악곡도 희망에 차있어서, 상쾌해서, 태양 같은 꽃인 데이지와, 상쾌한 색인 블루를 합쳐, 타이틀로 했어요.


----타이틀은, 카노 씨가 붙인건가요?
카노 네. 이 곡뿐만이 아니라, 앨범 용 신곡은 전부, 제가 꽃과 연관지은 타이틀을 붙였습니다.


----3번째 곡 'Melodic Aster*'도 신곡에, 작사,작곡이 히게드라이버 씨네요.

카노 지금까지 불러보지 않은 타입이 들어간 곡이어서, 신선했어요. 저는 애초에 게임음악을 좋아하는데요, 히게드라이버 씨의 곡은, 예전부터 게임을 해왔던 세대에겐, 어딘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거예요. 거기에 새로움도 더해지기도해, 그 융합이 히게 씨의 매력이라 생각해요.


----작사엔, 어떤 인상을 받으셨나요?
카노 멀리 있는 사람을 생각하는 노래라고 생각했어요. 히게드라이버 씨의 이미지와는 다르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지만, 저를 응원해주는 팬분들의 마음을 대변해주는 듯한 기분이 들어요.
저는 전부터 Web 안에서 활동해와서, 사람 앞에서 노래하는 건 없었죠. 메이저 데뷔한 것으로, 그게 변해서, 조금씩 모두의 곁에 가까워지는 거라 생각하지만, 반대로 이전과 바뀌어버려서 안타깝다고 생각하는 팬분들도 있죠. 가사 안에 '투명한 프레젠트 조금은 기뻐해주려나?'라는 구절이 있는데요, 여러 생각을 받아들이면서, 역시 모두하고 가까워지는 거야, 직접 만나러 갈게 라는 마음을 담아, 불렀습니다.


----타이틀은, 'Aster'가 꽃이름이네요.
카노 네. 애스터는 별이 빛을 발하는 것같은 꽃이라, '저 멀리 있는 사람을 생각해'라는 꽃말을 가져요. 별을 팬분들이라고 빗대어, 멀리 있는 모두를 생각해, 이 곡에 알맞는 타이틀로 했다고 생각해요.


ㅣㅣ'Ivy'는, 멋진 애니송이나 게임송을 연구해서, 작사작곡했어요


----4번째 곡 'Linaria Girl'도 'day by day'와 같이, 타나카 히데카즈 씨가 작곡,편곡이네요.
카노 처음에 들었을 때, 카오스적이라 충격을 받았어요. 이건, 사춘기 여자애의 마음속을 표현하는 곡이다고 생각해서, 13살부터 16살정도의 여자애를 주인공으로 해, 가사를 써내려갔어요.
여자애 특유의 메르헨틱 망상력의 아름다움과 위태로움이 표현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확실히 그런 세대인 여자애를 이미지해서 쓴 가사더군요.
카노 귀여운 게 좋아, 로맨틱한 게 좋아, 연애이야기가 좋아, 홍차가 좋아, 같은(웃음). 그래서, '대체, 넌 뭐라고 말하는거야?'라는 순간이 있는 느낌이에요.


----홍차라던지 각설탕이라던지 초콜릿 안에, '절대영도의 별에서 파도타기'라던지 '특이점은 암흑 속'이라던지, SF같은 단어가 산재해있는 게 재밌어요.
카노 여자애의 일상을 그리면서, 의미를 알 수 없는 단어를 넣어서, 불가사의한 느낌을 내고자 했어요. 소녀가 점점 전파계가 되어가는 흐름이 있지요(웃음).


----타이틀인 'Linaria Girl'이란 건, 어떤 의미인가요?

카노 리나리아의 꽃말은 '내 사랑을 알아줘'와 '혼잡한 소녀의 마음'이에요.


----그렇군요, 가사 그대로의 이미지네요. 전파적 요소가 있으면서도, 사운드적으로는, 정말이지 세련되었어요. 카페 BGM으로 써도 괜찮을 거 같은 곡이에요.

카노 보사노바 풍이랄까, 재즈풍같은, 참 세련된 사운드지요. 전 시부야계 음악을 좋아해서, 이런 곡조를 부를 수 있어서, 기뻤어요.


----보컬도 위스퍼라, 시부야 계 여성 싱어로서 통하는 분위기가 있었어요.
카노 이 곡의 보컬에, 화성이 4번정도 있어요. 위스퍼로 부른 테이크에, 더욱이 숨만인 노래방식으로 겹쳐져, 타나카 씨와 같이 새로운 도전을 해봤습니다.
다른 곡과는 전혀 다른 보컬을 즐기실 수 있다고 생각해요.


----5번째 곡 '29-Q'는, 상당히 전파감이 늘었네요(웃음).
카노 이 곡은, 'day by day'의 커플링곡이에요. 야시킨 씨가 작사,작곡,편곡 모두 담당해주셨어요. 데모를 불러주신 것도 야시킨 씨라, 여자애같이 불러주셔서 재밌었어요.


----기세가 있어서, 어찌됐든 즐거운 곡이네요.
카노 라이브에 맞는 곡이죠. '멍멍이(왕!) 냐옹이(냐-!)'인 콜&레스폰스가 있어서, 부디, 팬분들이 울음소리를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CD음원에서, 울음소리를 하는 건 누구인가요?
카노 야시킨 씨에요. 전, 야시킨 씨의 노래소리가 좋아서, 언젠가 콜라보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설마 이런 콜라보가 될 줄이야하고요(웃음). 정말 즐겁게 불렀습니다.
이 곡은 머릿 속을 비우고 들어주셨으면해요.


----다음 'Ivy'는, 템포가 바뀌어 시리어스한 곡이었어요. 이 곡은 카노 씨 작사,작곡이었네요.
카노 'Ivy'는, 스마트폰 게임 '던만추~메모리아・프레제~'의 신주제곡이에요. 작곡은 hirao 씨 제공으로, 제가 먼저 멜로디를 만들고, hirao 씨가 붙여주셨죠.


----곡을 만드는 것에 있어서, 어떤 걸 생각하시나요?
카노 제가, 이 게임을 계속 플레이하고 있어서, 이구치 유카 씨가 부른 전 주제곡 'JOURNEY'를 정말 좋아했어요. 저런 좋은 곡 다음에, 내가 하는 건가.. 멋진 곡을 만들지 않으면 안되는 프레셔를 느꼈어요.


----'Ivy'도, 정말 멋진 곡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가사도 멜로디도, 게임 주제곡으로서 완성도도 높았다고 느꼈습니다.
카노 감사합니다. 이 곡은, 제가 멋지다고 생각하는 애니송이나 게임송을 왕창 들으면서, 연구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코드 진행을 전부 써내서, 멋진 곡의 법칙을 잡아냈어요.


----연구의 성과는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타이틀인 'Ivy'에는, 어떠한 이미지를 담으셨나요?
카노 'Ivy'는, 세이요우즈타(*화분재중 하나)에요. 이 타이틀만은 꽃이 아닌, 잎이에요. 신님의 관冠에 쓰이는 잎으로, '던만추'는 신님과 그 권속의 이야기라서, 맞아떨어진다고 생각했어요. 거기에다, 꽃에 비유한 다른 악곡을이어주는 담쟁이덩굴라는 이미지도 있었어요.


----'Ivy'는, 'Daisy Blue'와 같이, 이 앨범의 리드곡인거네요.
카노 네. 앨범을 대표하는 곡 중 하나예요.


ㅣㅣUNISONSQUAREGARDEN의 명곡을 커버했습니다.


----'nameless','RERE','Haruzion'과, 7번째 곡부터 9번째 곡은, Tom-H@ck 씨가 작곡한 곡이 3곡 이어져있네요.
카노 여긴 Tom-H@ck 씨 존이예요. Tom-H@ck 씨 곡은 개성이 강해서, 따로따로 두는 것보다 한 곳에 모아두는 게 좋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배치했어요.
어느 곡도, 잘도 이렇게 캐치한 멜로디가 계속해서 나오네하고. 천재다! 라고 생각해요.


----'nameless'는 3rd 싱글 타이틀 곡으로, 'RERE'는 그 커플링 곡이죠.
카노 네. 'nameless'는 TV 애니 '태엽감는 전령전기 천경의 알테라민'의 엔딩테마예요. 전쟁 이야기에, 전쟁 속엔 역사에 이름조차 남지 못한 사람들의 마음이나 목숨이 겹쳐져 있구나하고 생각해서,
이런 이름도 없는 사람들을 테마로, 제가 가사를 썼습니다.


----'RERE'도 카노 씨 작사입니다만, 가사 테마는 '사축'이라고 들었습니다.
카노 그래요(웃음). 'RERE'는 작사 마감이 지나도, 좀처럼 쓰지 못했어요. 심야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큰일이야, 큰일이야, 아무것도 생각나지 않아'하고 고심할 때, 문득 창밖을 봤는데, 빌딩 전기가 드문드문 켜져 있었어요. 이런 시간까지 일을 하는 사람이 많이 있구나하고, 생각했더니, 술술 가사가 나왔어요(웃음).


----사회풍자적으로, 독기든 가사가 되었군요.
카노 그렇다기보단, 독 밖에 없는 내용이에요. 평소에 생각하던 게 아닌, 문득 생각난 대로 쓴거라, 독을 주체하지 못했어요(웃음).


----'RERE'라는 타이틀의 의미는, 뭔가요?
카노 '되풀이'를 강조하고 싶어서 'RE'를 두 개 붙였어요. 사회로 나오면, 자신이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한은, 계속 반복되는 인생이 이어진다는 비꼼이 담긴 타이틀이에요.


----9번째 곡 'Haruzion'은, 앨범 용 신곡으로, 꽃 이름이 붙었네요.
카노 'nameless','RERE'와는 분위기가 다른, 슬로우 템포 곡입니다. 가사엔, 평소에 별로 쓰지 않는, 물성적으로 강한 가사에 도전해봤습니다. 소중한 사람을 보낸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봄이 되기 전에 이별이 있고, 여름, 가을, 겨울을 넘어가는 4계절이 그려져있어요.


----이 곡의 타이틀도, 꽃이름이 중요하나요?
카노 네. 하루지온의 꽃말은 '추상의 사랑'입니다.


----어느 곡도 꽃말을 들으면, 곡의 테마가 바로 이해되네요.
카노 그렇죠. 이 앨범이 계기가 되어, 꽃이나 꽃말에 흥미를 가져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10번째 곡 'Iberis Song'은, 유요윳페 씨가 작사,작곡,편곡. 이 곡도, 차분한한 곡이네요.
카노 투명감 있는 멋진 곡이 되었습니다. 차분한 분위기가 있어서, 부르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퓨어한 러브송이 되었기에,
'첫사랑의 추억'이 꽃말인 이베리스를 타이틀로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11번째 곡 'Sharry Baby!'는, 야시킨 씨의 작곡, 편곡이네요. 업템포라 활기차고, 라이브에서 절대로 흥을 돋굴 거 같아요.
카노 저도 그렇게 생각해서, 라이브 마지막 곡을 이미지해서, 이 곡을 마지막에 두었어요. 가사도 멜로디도, 팬분들을 위한 곡,이란 느낌이 되었죠.

----타이틀의 의미를 알려주세요. 이것도, 꽃이름인가요?


카노 샤리 베이비는, 온시지움이라는 꽃의 품종명이에요. 온시지움의 꽃말이 '같이 춤추자'라, 이 곡에 딱 맞지만, 기세 좋은 악곡에 음감이 맞지 않아서.
라이브 최후에, '그럼 들어주세요. '온시지움!'라고 하면, 흥이 나지 않잖아요(웃음). 그래서 품종명을 봤더니, 좋은 단어가 있어서, 이걸로 했습니다.


----록 풍의 타이틀이 되었네요.
카노 정말로, 이 품종명을 봐서, 다행이야!라고 생각해요(웃음).


----앨범의 본편은 이 곡으로 끝입니다만, 보너스 트랙으로, '슈가송과 비터스탭'의 커버가 수록되어있어요.
카노 네, UNISON SQUARE GARDEN의 명곡을 커버했습니다. '앨범에, 뭔가 커버곡을 넣어볼래?'라고 스탭 분이 말해주셨을 때, '이걸 부르고 싶어요!'라고 했죠.


----어쿠스틱 기타와 피아노가 메인인, 어쿠스틱 커버로 되어있습니다만, 카노 씨답다고 생각했습니다.
카노 세련된 연주와 함께 했어요. 저로서는, 꽤나 성장한 어레인지라는 감각이 있어서, 두근거리면서 노래했습니다.


----이걸로 앨범의 수록곡은 전부 끝입니다. 초회생산한정판에는 특전DVD가 동봉되어 있어서, 그 내용도 호화롭습니다만, 특전의 덤으로 '밤비의 아크릴 키홀더'가 같이 있네요.
카노 밤비는, 자켓에도 그려져있는 여자애로, 제가 밖으로 나오기 전부터 계속, 대신해서 비주얼 담당을 해준 캐릭터입니다. 팬분들 중엔, 수제 밤비 아크릴 키홀더를 만드신 분이 계셔서, 저도 가지고 싶기도 하고, 다른 분들도 가지고 싶지 않을까 생각해서, 이번에, 만들게 되었습니다.


----귀여운 키홀더라, 팬분들은 부디 가지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마지막으로, 연초에 개최되는 '카노 라이브 ~Alstromeria~'로의 포부를 들려주세요.
카노 3번 째인 라이브자, 저로서는 처음인 토메이한(도쿄 나고야 오사카) 투어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건 정해지지 않았습니다만, 조금씩 내용을 바꾸어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각 회장 별로 노래라던지, 연출이라던지, 공기감이라던지를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카노 씨에게 있어서, 라이브란?
카노 긴장하는 시간이죠(웃음). 매번, 라이브 전에 비장감이 흘러나올 정도로 긴장합니다만, 끝나고 나면 건강해지죠. 
관객분들이 흔들어주시는 사이리움이, 정말로 예뻐서 기운을 받아요. 팬분들이 별로 보이는 게, 라이브의 좋은 점이에요. 

Posted by 신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