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 9. 22:01




http://yanaginagi.net/info/?p=2943


악곡 해설


 


1. snowglobe


작곡,작사,편곡 : 야나기나기


<<해설>>


앨범을 만들 때는 항상 '이 작품은 이런 세계관이야'라는 도입곡을 만드는데요, 이번에는 이 곡이 이에 해당됩니다.


안을 누구도 만질 수 없지만, 누구에게라도 비쳐 보이는 보물상자 같은 스노우글로브의 세계.


제 보물을 본다는 건, 비밀을 전부 드러내는 거 같아 두려움도 있습니다. 그래도 제 소중한 걸 좋아해주었으면, 공유할 수 있었으면,


더욱 멋진 보물이 될 거야, 라고 생각하며 만든 곡입니다.


 


2. 시간은 창밖 저편 (TV 애니 '시간의 지배자' ED)


작사 : 야나기나기  작곡,편곡 : bermei.inazawa


<<해설>>


'snowglobe' 인트로덕션이 끝나고, 실질적인 스타트를 끊는 건 이 곡이 되었습니다.


초침을 새기는 소리에 별안간 잠에서 깨고, 점차 열기를 더해가는 악곡구성은, 이번 앨범을 이끌어줍니다.


inazawa 선생님의 곡은 한 번 들어서는, 지금 무엇이 일어났는지 해명할 수 없어서, 부디 몇 번이건 심도깊은 사운드를 즐겨주세요.


 


3. over and over (TV 애니 'Just Because!' OP)


작사 : 야나기나기  작곡,편곡 : 키타자와 카츠토시


<<해설>>


이번에는 키타자와 씨의 곡이 3곡 들어갑니다만, 서반, 중반, 종반에 밸런스 좋게 산재해있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이 곡은 역시 서반에서 리드해주는 존재입니다. '유키토키'나 '봄 비슷한 것' 에 이은 청춘 팝이 되었습니다만,


노스탈직한 안타까움이 증폭되어, 또 다른 분위기로 되었습니다.


이 후 나오는 키타자와 씨의 곡 그 두 번째도 기대해주시길.


 


4. here and there (TV 애니 '키노의 여행 -the Beautiful World- the Animated Series' OP)


작사 : 야나기나기  작곡,편곡 : 나카자와 토모유키


<<해설>>


데뷔 곡 '비드로 모양'을 생각나게 하는 곡조라, 저도 어딘가 그리움을 느끼며 불렀습니다.


하지만 이 곡은 더욱 개방적이라, 어디까지라도 갈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MV촬영 때 실제로 쇼도 섬을 여행한 추억도 어울려져서,


제 안에서는 드라이브 송인 이미지도 있습니다.


부디 여러분들의 여행에도 함께 어울려주세요.


 


5. 슈퍼 히어로


작사,작곡,편곡 : 야나기나기


<<해설>>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에 '게임'이 있습니다.


어릴 적부터 근처에 있어서, 어른이 된 지금도, 시간 지나는 걸 잊을 정도로 열중할 정도예요. RPG라면 라스트보스를 쓰려뜨려도,


최후에 세이브한 포인트에서부터 또 플레이하게 되어, 쓰러뜨린 후의 세계에 계속 있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만, 본가에 그런 RPG 소프트가


굴러다니며 잠들어 있습니다.


그 용사들은 아직 평화가 찾아오지 않은 세계에서 계속 기다리는 걸까나, 하고 생각하면 가슴이 쿡쿡 찔러 아픈, 그런 곡입니다.


 


6. 당신은 서큐렌트


작사 : 야나기나기  작곡,편곡 : 사이토 신야


<<해설>>


작곡해주신 신야 씨와는 자주 디지털록인 악곡에서 같이 일합니다만, 그런 신야 씨의 소리로 보사노바를 듣고 싶네, 하고 생각해 부탁드린 곡입니다.


서큐렌트는 다육식물인데, 잎 안에 물을 저장할 수 있는 종입니다.


식물은 사람의 언어나 행동으로 성장이 변화할 수 있다고들 합니다만, 그렇다면 서큐렌트에 담기는 물도, 사람의 말에 의해 달게 된다거나


쓰게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며 가사를 썼습니다.


 


7. 바다를 담아


작사 : 야나기나기  작곡,편곡 : 키타자와 카츠토시


<<해설>>


키타자와 씨 곡 그 두 번째 중반편입니다.


키타자와 씨의 팝곡은 물론 좋아합니다만, 느긋한 곡도 매력적이라, '소리가 없는 세계'나 '터미널' 같은 곡도 만들어주셨습니다.


이번엔 느긋하면서도 R&B 요소도 담겨 조금 어른스러운 이미지입니다.


가사는 조개 껍대기를 모티브로, 지친 저에게 귀를 대어 바닷소리를 들어봐, 하고 이야기해주는 것 같은 내용으로 하였습니다.


 


8. 눈 감은 저편 (TV 애니 '베르세르크' ED)


작사 : 야나기나기  작곡,편곡 : 사키스 시로, CHOKKAKU/사키스 시로


<<해설>>


실은 이번 앨범 제작에, 1st 앨범 '에우아르'와 같은 기분으로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것보다도, 이 곡이 데뷔해서 5년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어서, 작곡해주신 사키스 씨가 북구 일렉트로니카를 곡의 밑바탕에 두신 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저는 애초에 일렉트로니카를 정말 좋아해서, 제가 만드는 음악도 여기에 기초합니다.


제 보물을 공유한다면, 제 근원인 노래는 언제나이상으로 소중히 하고 싶다고, 하는 마음으로 제작하였습니다.


 


9. 사탕구슬의 달 (TV 애니 '키노의 여행 -the Beautiful World- the Animated Series' ED)


작사 : 야나기나기  작곡,편곡 : 야나기나기, 데와 요시아키


<<해설>>


무언가 작품을 위한 고을 만들 때는, 어느 정도 시나리오나 원작을 읽고 그걸 담아냅니다만, '키노의 여행'은 학생시절에 읽은 기억이 무척이나


인상적이어서, 그 당시의 기억을 소중히하고 싶어, 다시 읽지 않고 곡을 만들었습니다.


그 기억 그대로 가사를 쭉 써내려가, 다음 날에 트랙을 만들고, 가이드곡을 녹음하고... 제작이란 이런 기세 있는 순간이 정말 즐겁습니다.


 


10. relaxin'soup feat. DJ된장국과 MC밥


작사,랩 : 야나기나기, DJ된장국과 MC밥  작곡,편곡 : 야나기나기


<<해설>>


3년 전 즈음인 어느 날, 차로 매니저 씨가 집까지 보내주셨을 때, 문득 라디오에서 들린 '만두'라는 곡.


어? 갑자기 레시피를 부르는데, 뭐야뭐야? 하고 어리둥절하면서 들었더니, 마지막에 '만두 러브 지금 행복' 이란 프레이즈가 나와서,


이 얼마나 행복한 곡인지! 했습니다. 그게 DJ된장국과 MC밥 씨와의 만남이었습니다.


숨길 필요도 없이, 전 먹는 게 정말 좋습니다.


된장국 씨가 저의 먹는 것에 대한 마음을 랩으로 해주셔서, 이 랩을 받아 제가 멜로디를 붙여, 거기에 번갈아가며 붙이고...


몇 번이나 주고 받으며 완성했습니다.


(* DJ된장국과 MC밥은 에미야 씨네 오늘의 밥상 OP을 부른 가수입니다.)


 


11. 깨어나는 바닷가


작사 : 야나기나기  작곡,편곡 : rionos


<<해설>>


키타자와 씨 곡의 스트링 어레인지로, 이제껏 참가해주신 rionos짱입니다만, 그녀도 편곡까지 다룰 수 있는 싱어송라이터라,


이번엔 한 곡 전체를 부탁했습니다.


작사를 먼저 건네고, 거기에 곡을 붙였습니다.


감상적인 가사지만, 구체 같이 감싸주는 따뜻한 노래에 얹는 것으로, 혼자서는 가라앉을 뿐인 세계를 수면까지 끌어올려주었습니다.


 


12. 새벽빛을 모으면서 ( 일본 테레비 '버즈리듬 02' 1월 엔딩테마)


작사 : 야나기나기  작곡,편곡 : 키타자와 카츠토시


<<해설>>


키타자와 씨 곡 그 세 번 째, 종반편입니다.


실은 이 곡은 '바다를 담아'의 리퀘스트를 보낼 때에, 먼저 이 데모를 들어줘! 하고, 엄청나게 빠르게 돌려받은 데모 곡 중 하나였습니다.


키타자와 씨 이 곡 엄청 좋은데요! 하지만 리퀘스트한 곡도 하고 싶어요! 하고 억지를 부렸더니, 쾌활하게 2곡을 만들여주셨습니다.


타이틀이기도 한, 사비의 프레이즈가 엄청 마음을 두드려서, 한 번 들으면 머릿속을 빙글빙글 돌고 있습니다.


 


13. natte


작사,작곡,편곡 : 야나기나기


<<해설>>


'낫테'는 '꼬다(綯って,낫테, 새끼를 꼬다)'라고 쓸 수 있습니다만, '綯'에는 복수의 실을 꼬아 하나로 한다, 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제가 스노글로브에 많이 담은, 색이나 모양이 전혀 다른 보물들을, 하나로 꼬아, 라는 마음, 그리고 모두의 곁에 소리로서 '울려鳴って',


마지막에 좋아하게 '되어なって'준다면, 이란 많은 '낫테'를 담아 붙였습니다.


'새벽빛을 모으면서'가 대단원의 엔딩이라면, '낫테'는 수십년이 지나도 당시의 기억을 일기에 새로 쓰는 듯한 여운이 있는 부분입니다.



Posted by 신율